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지구촌

3년여 만에 해방되는 마스크 착용! 우려의 목소리도

by With Anna 2023. 1. 29.
반응형

2023년 1월 30일 날짜로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됩니다. 이는 코로나가 발생한지 꼭 3년 만의 일입니다.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마스크 착용에 자율성이 생기면서 착용 의무 해제에 대한 기쁜 마음이 듦과 함께 혹시나 하는 걱정의 마음이 동시에 들기도 합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지 수 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외부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생활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가 있습니다. 아직 착용 의무가 해제 되지 않은 실내에서도 마찬가지이고요. 그러나 이 착용 의무가 내일인 30일부로 해제가 된다고 합니다. 개인의 선택에 따라서 마스크 착용 여부가 결정되게 되는 것입니다. 2020년 10월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생겼으니, 이로부터 2년 2개월여 만에 해제가 되네요. 

 

-반가운 마음과 함께 드는 걱정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서 이에 따른 여러 부작용이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기도 했고 입와 코를 가리게 되면서 답답한 마음이 들기도 했지만, 어느새 우리 생활에 마스크 착용은 밀접해졌습니다. 오히려 착용하지 않은 사람들을 보며 낯선 눈빛을 보내곤 했는데요. 이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진다고 하니 사람들은 반가우면서도 걱정이 드는 것 같습니다. 당분간은 가족들과 함께 마스크를 쓰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고, 어차피 음식점과 같은 실내에서는 이야기 도중에 마스크를 벗기도 하니, 해제되는 방안이 좋다는 의견을 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변화에 앞서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이 있네요.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적응하기까지 시행착오가 필요할 듯 싶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반가운 유통업계

백화점, 쇼핑몰 등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 것을 반기는 분위기라고 하는데요. 얼굴을 가렸던 마스크를 벗게 되면서 향수, 색조나 피부 기초 제품 등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나 제품에 대한 필요성이 생기게 되면서 이와 관련한 미용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부터 미용용품에 대한 관심이 생기네요. 

 

 

-완전한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아니야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다고는 하나 모든 장소에서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의료기관 및 약국, 감염취약시설(요양병원, 건강증진시설, 복지시설 등), 대중교통수단(버스, 지하철, 철도, 항공기 등) 등이 있습니다. 감염취약시설,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이동 수단이나 장소 등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며 개인 위생에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또, 대형학원가 등은 마스크 착용 의무에서 자유로워졌지만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당분간은 착용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내일(30일)부터는 은행도 이에 발맞추어 영업 시간에 변동을 둔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전 9시 반부터 영업을 시작하던 은행들의 영업 시작 시각을 오전 9시로 복원한다고 하니, 이용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