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사업소개/전국

[청년도약계좌] 정부에서 지원하는 적금 가입 기준 및 혜택

by With Anna 2023. 3. 21.
반응형

만 19~34세의 청년들이라면 놓치지 마세요! 정부에서 청년들의 목돈 마련을 위한 적금 혜택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만기 후에는 최대 5,000만 원이 마련되어 있다고 하니 꼭 참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살펴볼까요?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들의 자산 관리를 위해 정부에서 금융기관과 협약하여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청년층(만 19~34세)에게만 특별하게 제공되는 혜택이니, 청년층에 해당하는 분들이라면 살펴보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목돈 마련의 기회를 잡으세요!

 

-청년도약계좌는 왜 출시되었을까요? 

말 그대로 청년들이 중장기적으로 자산을 형성하여 금전적으로 도약할 기회를 주기 위하여 정부에서 주도한 제도입니다. 

 

이제 청년도약 계좌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니, 그 신청 대상은 누구인지, 가입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 대상?

자격요건은 개인소득 및 가구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신청일을 기준으로 만 19~34세(*병역 대상자는 병역 이행기간 최대 6년까지 연령 계산에서 제외) 내에 해당하는 청년들이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 개인소득 기준 : 연 소득 6,000만 원 이하(조건에 따라서 7,500만 원까지 가능)
  • 가구소득 기준 : 중위 180% 이하

그렇다면 우리 가구의 소득은 청년도약계좌를 신청할 만한 조건에 맞을까요? 아래 그림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납입 과정은? 

월 최대 70만 원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하며, 금액에 비례하여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원해 줍니다. 이자소득이 발생할 텐데요. 이에 대하여 "비과세" 혜택을 적용한다고 하네요! 세금에 잡히지 않고 납입한 금액에 비해 추가금을 더 얻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그럼 기여금은 어떤 비율로 지급되는지 아래의 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개인소득 기여금 지급한도(월) 기여금 한도(월)
2,400만 원 이하 ~40만 원 2.4만 원
3,600만 원 이하 ~50만 원 2.3만 원
4,800만 원 이하 ~60만 원 2.2만 원
6,000만 원 이하 ~70만 원 2.1만 원

소득이 적을수록 기여금 한도(비율)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청은 언제, 어디에서? 

위의 상품은 다가오는 6월 중에 실시가 된다고 하네요. 접수 시에 해당하는 금융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후에 공지가 되면 안내드리겠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 각종 지자체 상품 등에 가입되어 있다면? 

저소득층 청년 지원을 위한 복지상품에 가입되어 있거나 중소기업 재직 청년들을 위한 고용상품 등에 이미 가입이 되어있더라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희망적금에 가입되어 있다면? 

청년희망적금에 가입되어 있는 청년이라면, 만기 혹은 해지 후에 청년도약계좌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기 후 혜택까지?!

만기 후에도 혜택이 있다고 하는데요. 

  • 정책상품 이용 시 우대금리 적용
  • 납입금액율에 따라 개인신용도 가점 반영
  • 금육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

 

상품이 만기된 후에도 상기된 혜택을 지속적으로 받아보며 자산형성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하니, 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신청하러 가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