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사업소개

[건강] 비타민D, 치매와 관련?

by With Anna 2022. 6. 27.
반응형

 

 

여러분, 비타민D, 치매와 관련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비타민D의 부족이 유전과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또 비타민D가 부족한 사람은 뇌의 용량이 작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이는 곧 치매나 뇌졸중 등 뇌질환과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중요한 비타민D를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우리가 소위 말하는 광합성, 햇빛 쬐기, 또 음식물 섭취를 통한 방법이 있겠습니다. 

 

 

또, 비타민D를 체내에서 합성하면서 건강을 지키는 운동을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상 낮에 햇빛을 쬐는 시간을 만들기가 쉽지가 않은데요, 이를 대신하여 음식물을 통해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도록, 비타민D가 함유된 식재료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럼 비타민D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재료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어떤 음식들을 섭취함으로써 건강을 지키면서도 더불어 치매 예방에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해요. 


1. 비타민이 많이 포함된 음식

 

1) 생선류

비타민 D가 가장 풍부한 음식군은 생선류이며, 소위 '등푸른 생선'이라고 불리는 기름기 많은 생선종류에 비타민D가 많다고 합니다. 연어, 고등어, 참치의 100~200g 정도면 하루 권장량의 100%에 해당하는 400IU(약 10ug)를 섭취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비타민D를 챙겨먹고자 할 때에 꼭 유념해 두셔야겠네요.

 

2) 달걀

달걀을 통해서도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하루 권장량에 준하는 양을 섭취하려면 무려 달걀 10개를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비타민D를 섭취하려다가 다른 영양소를 과잉섭취하게 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겠네요. 

 

3) 버섯

버섯에도 비타민D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는 하나, 이 또한 표고버섯 기준으로 500g 정도를 섭취해야지만 하루 권장량에 준하는 양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하루 표고버섯 500g 섭취, 가능하신가요? 

 

4) 견과류

견과류 또한 하루 권장량 만큼의 비타민D를 섭취하려면 상당량의 견과류를 섭취해야 한다고 해요.

 

5) 우유 및 유제품

우유를 통해서도 비타민D를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하루 권장량에 준하는 3.3리터를 하루에 섭취가 가능하다면 말이죠.

 

6) 육류의 간

위와 같은 재료들을 통해 비타민D를 섭취할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자외선을 과하게 쬐는 것이 쉽지도 않지만 피부에 또한 좋지 않으니 음식을 통한 섭취가 필수일 것입니다. 나열된 식재료 중에서는 등푸른 생선을 통해서 부족한 비타민D를 보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 것 같은데요, 이 또한 충분치 않다면 영양제 등의 보조제로도 도움을 받는 방법이 있겠네요. 모쪼록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채울 수 있는 건강한 식사,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갖출 수 있기를 바라며 오늘의 글을 마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